우리나라의 경우, 메신저 시장은 사실상 카카오톡이 독점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스마트폰을 구매하고 나면 가장 먼저 설치하거나 확인하는 앱이 바로 카카오톡이죠. 저 역시 주변 사람들과 소통을 위해 어쩔 수 없이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세계적인 기준에서는 어떤 메신저 앱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을까요? 인터넷 통계 전문 업체인 Statista에서 이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메신저 앱 전세계 사용자 수 통계

위의 그래프를 보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신저 앱은 WhatsApp(왓츠앱)입니다. 무려 16억 명 이상의 사용자가 이 앱을 사용하고 있다고 하네요. 우리나라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지만, 유럽, 남미, 인도 등지에서는 일상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입니다.

그 다음으로는 페이스북 메신저(Facebook Messenger)가 순위에 올라 있습니다. 페이스북 앱을 설치할 때 함께 설치되는 경우가 많아 자연스럽게 사용자 수가 많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3위는 중국의 대표적인 메신저 앱인 WeChat(위챗)입니다. 중국 내에서는 일상생활의 거의 모든 것을 위챗으로 해결할 수 있을 정도로 통합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지만, 중국 외 국가에서는 상대적으로 사용률이 낮은 편입니다. 인구수가 많은 중국의 영향력이 큰 셈이죠.

이처럼 우리나라는 카카오톡이 강력한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메신저 갈라파고스’라고도 볼 수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는 WhatsApp이 가장 널리 사용되는 메신저라는 점, 흥미롭지 않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