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크다운으로 프리젠테이션 하기 ( MARP )

마크업 언어는 프로그래밍 언어와 차이점이 있습니다. 마크업 언어는 문서가 화면에 표시되는 형식을 명시하기 위하여 규칙을 정의한 언어입니다. 이러한 마크업 언어중 가장 대표적인것은 마크다운 이라는 것입니다.

 

마크다운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HTML 같은경우에는 코딩된것을 보면 온갖 태그로 범벅이 되어 있어서 잘 뜯어 보지 않으면 어떤 모습으로 보여질지 알기 어렵습니다. 반면에 마크다운은 읽기도 쉽고, 사용하기도 굉장히 쉽습니다. 그래서 많은곳에서 마크다운으로 작성된 문서를 볼 수 있습니다.

MARP 설치

그리고 마크다운 형식을 이용해서 간단한 프리젠 테이션 프로그램을 만들수 있는데, 바로 MARP 라는 것입니다. 과거에 MARP는 스탠드얼론, 자체 프로그램이 있었지만, 현재는 애드온 형식으로만 존재를 하고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OmKtuBXNjac&t=33s

VS CODE 로만 현재는 설치가 가능합니다. CLI 버전도 있기는 하지만 저같은 일반인은 이용하기 너무 불편한것은 이용하지 않습니다.


https://marp.app/

 

위 링크로 들어가면 MARP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사실 VS CODE에 설치하는 것은 여기에 들어갈 필요 없이 VS Marketplace에 들어가서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MARP 장점 단점

MARP의 장점은 쉽게 프리젠테이션 파일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크다운만 배우면 사용법도 어렵지 않습니다.
MARP의 단점은 확실하지요. 마크다운에서 지원하지 않는 것은 할수 없습니다. 예를들면 글자를 다양하게 배치를 하는것은 불가능 합니다. 또한 이미지 삽입을 하는것은 굉장히 번거롭습니다. 개인 서버에 이미지를 올리고 이 이미지를 마크다운 형식에 맞게 불러와야 합니다. 이 과정은 굉장히 번거롭죠. 나중에 좀 더 쉽게 프로그램이 만들어질지는 모르겠습니다.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음 www.daum.net 접속  (0) 2022.11.12
넷마블 네오스톤 바둑설치  (2) 2022.11.05
엠게임 바둑 설치하기 방법  (0) 2022.10.11
춘천 부동산25시 사이트 방문하기  (0) 2022.09.24
dwg 뷰어 및 파일 보는법  (0) 2022.09.09